기술/엔지니어
환경/안전/보건
-
- 직무특성 및 소개
-
건설현장의 안전사고는 인명피해로 직결될 수 있으며, 회사의 손익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안전환경 직무는 이러한 사고방지를 위해 회사의 안전보건 정책 및 시스템을 수립하고, 현장안전 이행상태를 모니터링하며 안전보건 문제점을 해결해 무재해를 구현하는 직무입니다. 다시 말해 재해의 사후관리가 아닌 사전예방 개념으로,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현장교육 및 재해발생시 징계관리,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유지, 안전협력업체 및 인원관리를 수행합니다. 또한 재해율관리, 안전관리자배치, 현장모니터링, 보험관리, HSE Proposal, 사고조사, 협력업체관리, 인증관리 등의 세부업무가 있으며, 최근 보건관리자 선임 의무화가 시행됨에 따라 각 현장에 보건관리 및 지도도 전문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
- 필요역량 및 우대조건
-
-전공 : 안전공학/환경공학/보건위생
-학위 : 학사/석사
-Knowledge : 기획∙자원관리, 보험, 대민관리, 사고분석
-Skill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영어회화(해외HSE), 사전위험성평가, 전략수립 및 프레젠테이션
-
- Career Path 및 발전 방향
-
현장 안전관리 담당자는 사업본부에 관계없이 전 현장에 필요한 법정 선임인력이므로, 본인이 희망할 경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현장 및 법인 근무가 가능합니다. 또한 현장 관리팀장을 담당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전공 및 직무는 엔지니어 성격을 갖지만 현장업무를 수행할 때는 관리자의 성격이 강합니다. 실제로 사내에 건축, 안전, 현장관리 직무를 섭렵한 사례가 있으며, 안전환경부서 역시 관리조직에 속에 있습니다. 이처럼 안전관리직무는 엔지니어와 관리직 모두의 특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활용도 역시 높은 직무입니다. 한편 최근 해외사업의 비중이 늘어나고 요즘 선진국에 위치한 해외 사업장은 국내보다 현장안전 기준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현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ESH업무 특성상 글로벌 역량개발에 힘쓴다면 해외에서의 도전적인 업무수행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